5tㅅ

linux mint 사용기 - 내가 쓰는 키보드 설정

왜 리눅스를 써서 이 고생을…

지금 쓰는 데스크탑에 서브 ssd를 달아 (윈도우 11 으로 넘어가지 않으려는 발악의 일환으로 ) 리눅스 민트를 시도해 보았다
결과는…. Pasted image 20260309234012.png

진짜 미친듯이 힘들었다
특히 키보드가 말썽이었어서 상당한 고생이었다
평범하게 쓴다면 (out of the box) 이런 고생을 안 하겠지만…

결국 제미나이를 붇잡고 하루 어치의 사용량을 전부 소진한 덕분에 원하는 키보드 설정을 얻을수 있었고, 다음번에도 바로바로 적용할수 있도록 여기에 기록하고자 한다.

내가 원하는 키보드 설정

1. Caps Lock 을 한/영 키로 바꾸기 - 이건 무조건 있어야 한다 특히 latex 작업을 하면서 자주 한/영키를 누르다 보면 해당 기능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.

2. Input Source Indicator 기능 - mac OS 나 ipad OS 에는 입력 언어를 바꾸면
Pasted image 20260310005401.png
이렇게 커서 아래에 어떤 언어가 선택되었는지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. 이게 정말정말정말 편하다! 이 역시도 latex 작업을 할때 상당히 도움된다.

Before We Start…

그 전에, 일단 해야하는 일들이 있다! 리눅스 민트를 fresh install 을 했다면, 이 단계는 무조건 거쳐야 하는 단계이다. (시나몬 기준으로 설명한다, 언어는 한글이 기준이다.)

  1. ctrl + alt + t 를 눌러 터미널 을 실행한다
  2. sudo apt install fcitx5 fcitx5-hangul 을 입력,엔터
  3. 설치가 끝났다면, Pasted image 20260310020628.png
    시스템 설정 한글 입력 을 누른후 상단의 “입력기 프레임 워크” 를 “fcitx5” 로 변경한다.
    그후 한번 로그아웃, 로그인을 해준다. (한글 입력은 종료한다)
  4. “fcitx 5 설정” 을 “시작 메뉴”에서 찾아 실행한다

  5. Pasted image 20260310023311.png
    이처럼 “입력기” 에서 hangul (한글) 을 추가해 준다, (키보드-한국어 어쩌고 하는건 없에 버리자!)
  6. “에드온” 탭으로 넘어가 조금 스크롤을 해 “XCB” 라는 섹션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다.Pasted image 20260310021121.png
    이처럼 “시스템 xkb 설정을 덮어쓰도록 허용” 을 uncheck 한다.

  7. Pasted image 20260310021646.png
    이처럼 전역 옵션에 와서 “트리거 입력기” 를 원하는 버튼조합들과 한/영 키를 등록해 준다.

이 단계는 기본적으로 꼭 해야하니 꼼꼼하게 확인하자

Caps Lock 한/영 전환

우선 캡스락을 한영키로 바꾸는 방법중에서, 가장 확실하게 적용하는 방법은 Caps Lock 을 한/영 키로 메핑 하는것 이다 (그외의 방법은 여러가지로 오류가 자주 일어난다!)

  1. 터미널 에서 nano ~/.Xmodmap 을 입력한후, (vim 도 “좋지만”, 우리는 unemployed 가 아니므로 nano 를 쓴다)
  2. clear Lock 
    keycode 66 = Hangul
    을 입력한다. (ctrl + o 으로 저장, ctrl + x 으로 nano를 나간다.)
  3. 시작 애플리케이션 을 실행한후 사용자 지정 명령어 을 추가한다. 이름은 아무거나, 명령은 : sh -c "sleep 3 && xmodmap ~/.Xmodmap" 을 입력한다.

enjoy!

Input Source Indicator 기능

이건 사실 fcitx5 에서 어느정도 지원을 한다.

Pasted image 20260310030246.png

이렇게 “입력 상태 공유” 의 옵션들을 체크해 놓자.

그후 터미널 을 열어서

git clone https://github.com/thep0y/fcitx5-themes-candlelight.git

mkdir -p ~/.local/share/fcitx5/themes

cd fcitx5-themes-candlelight

cp -r macOS-light ~/.local/share/fcitx5/themes/

nano ~/.config/fcitx5/conf/classicui.conf

을 순서대로 입력한자.

마지막 명령어로 인해 nano 가 열릴것이다.

그곳에 이 코드를 추가한다 :

Vertical Candidate List=False 

PerScreenDPI=True

Font="Smartisan Compact CNS 13" 

Theme=macOS-light

그후 fcitx5 구성에서 에드온 클래식 사용자 인터페이스 에서 macOS-light 테마를 선택해주면 된다.

추가 - 엔비디아 드라이버 설치

amd 가 리눅스엔느 더 좋다고 하지만 엔비디아도 요즘은 많이 좋아졌다고 한다…

터미널

sudo add-apt-repository ppa:graphics-drivers/ppa

sudo apt update

를 입력한다.

그다음 ubuntu-drivers devices 를 입력한 다음, sudo ubuntu-drivers autoinstall 을 이용해 권장 드라이버를 설치한다.

그다음 재시작을 해서, 터미널nvidia-smi 을 입력하고 샬라샬라 뜨면 성공이다.

** 제발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 주사율을 높이는 것도 꼭 하도록 하자!!!**

댓글

post-of-the-week

미방

그거텍

sdsssss